[Schizo!, 2009. 4. 21. 02:38, study/programming]
1. 자료형 관련 예약어 char : character의 약자로서, 아스키코드로 저장되는 형태를 의미 문자 형식을 저장 할 때 쓰인다.
int : 2^31 - 1 ~ -2^31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 integer의 약자로서. 정수 형태로 저장한다.
float : sign비트와 mentissa, exponent 비트로 나누어서 저장한다. 8Byte ex)10.11 --> 1.011 * 10^1
short : 32767 ~ -32768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 int 형태보다 적은 비트로 숫자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. (시스템에 따라 크기가 다름) long : 2^63 - 1 ~ -2^63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 int 형태보다 많은 비트로 숫자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. double : 플롯과 비슷한 형태로 저장되지만 10Byte이다. VC++에서 쓰면 더블로 고치라고 warnning이 나타난다. unsigned : 원래 숫자의 맨 앞 비트 (most significant bit)는 부호 비트이지만 언사인드를 앞에 붙이면 부호비트가 그냥 숫자를 나타낸다. 그래서 표현 가능한 최대값이 2배가됀다. byte : 127 ~ -128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 bool : true, false 값 만을 가진 논리 변수 타입 union : 공용체의 선언 enum : 열거.... 잘 쓰이지 않음. void : 리턴해주는 값이 없거나, 혹은 상위함수로부터의 전달받는 인자값이 없을 때 사용한다. 2. 기억 관련 예약어 auto : 자동 변수라고 해서 그 함수 내에서만 쓰이고 사라지는 변수이다. 일반적으로 정의해주지 않는다. static : 정적 지역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. extern : 외부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. register : CPU의 레지스터를 이용할 때 사용한다. 3. 제어관련 예약어 if ~ else : 조건문에서 사용한다. if(A){ B } : A가 참일 때 B가 실행됨. else{ B } : 만약 위에 있는 if 문들이 모두 거짓일 때 실행됨 for : 흔히 반복문(loop)이라고한다. for(A;B;C){ D }- A는 변수 선언부/혹은 값을 넣는 부분, B는 bool 형을 반환해야 하며 B가 참이면 반복, C는 한번 반복 하면서 실행할 문장이다. while : for와 용도가 비슷함. 순환문에서 사용한다. while(A){ B } : A가 참일 동안 B가 실행되는 문장. do ~ while : 순환문에서 사용한다. do{ A }while(B); : 먼저 A를 실행 시키고, B가 반복하는 문. switch ~ case : 분기 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 switch(A){ ... } : A문을 가지고 switch문에 들어가는 것을 나타냄. case B : C; : A가 B와 같을 경우 C가 실행됨. break : swich 명령어와 더불어 분기문에서 사용한다. continue : switch 명령어와 더불어 분기문에서 사용한다. default : switch와 더불어 조건문에서 사용한다. try ~ catch : try{ A }catch(B) { C } - A를 실행하다가 에러를 만나면 B와 에러 타입이 같은지 본 후에 같으면 C를 실행. return : 상위함수에 값을 리턴 할 때 사용한다. goto : 강제로 jump하게 하는 명령어이다.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. 4. 기타 자료형 main : main 함수는 C언어의 entry point이다.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돼는 위치를 알려주는 곳이다. sizeof : 변수의 (혹은 자료형의) 차지하는 크기를 보여준다. include : #include 는 단순히 파일을 연결하는 개념이다. 기존에 작성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. struct : 구조체의 선언 typedef : 데이터형의 이름을 다르게 바꿀 수 있는 명령어이다. typedef char byte 라고 하면 char a; 대신에 byte a; 라고 선언할 수 있다. const : 상수로 만든다. const int days = 30; 이라고 선언해주면 ays 라는 문자열을 30이라고 인식해준다. volatile : 프로그램이 변경하지 않아도 메모리의 값이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.
'study > 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
|||||||||||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