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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chizo!, 2009. 4. 21. 02:38, study/programming]

1. 자료형 관련 예약어


char : character의 약자로서, 아스키코드로 저장되는 형태를 의미

         문자 형식을 저장 할 때 쓰인다.

 

int :  2^31 - 1 ~ -2^31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

        integer의 약자로서. 정수 형태로 저장한다.

       

float : sign비트와 mentissa, exponent 비트로 나누어서 저장한다.          8Byte   ex)10.11 --> 1.011 * 10^1

 

short : 32767 ~ -32768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

          int 형태보다 적은 비트로 숫자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.     

          (시스템에 따라 크기가 다름)


long : 2^63 - 1 ~ -2^63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

         int 형태보다 많은 비트로 숫자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.


double : 플롯과 비슷한 형태로 저장되지만 10Byte이다.

           VC++에서 쓰면 더블로 고치라고 warnning이 나타난다.


unsigned : 원래 숫자의 맨 앞 비트 (most significant bit)는 부호

               비트이지만 언사인드를 앞에 붙이면 부호비트가 그냥

                숫자를 나타낸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그래서 표현 가능한 최대값이 2배가됀다.


byte : 127 ~ -128의 범위를 가진 변수 타입


bool : true, false 값 만을 가진 논리 변수 타입


union : 공용체의 선언


enum : 열거.... 잘 쓰이지 않음.


void : 리턴해주는 값이 없거나, 혹은 상위함수로부터의 전달받는

         인자값이 없을 때 사용한다.



2. 기억 관련 예약어


auto : 자동 변수라고 해서 그 함수 내에서만 쓰이고 사라지는

         변수이다. 일반적으로 정의해주지 않는다.


static : 정적 지역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.


extern : 외부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.


register : CPU의 레지스터를 이용할 때 사용한다.




3. 제어관련 예약어


if ~ else : 조건문에서 사용한다.     

                if(A){ B } : A가 참일 때 B가 실행됨.

             else{ B } : 만약 위에 있는 if 문들이

              모두 거짓일 때 실행됨

for :  흔히 반복문(loop)이라고한다.  for(A;B;C){ D }- A는 변수

         선언부/혹은 값을 넣는 부분, B는 bool 형을 반환해야 하며

         B가 참이면 반복, C는 한번 반복 하면서 실행할 문장이다.


while : for와 용도가 비슷함. 순환문에서 사용한다.

          while(A){ B } : A가 참일 동안 B가 실행되는 문장.


do ~ while : 순환문에서 사용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do{ A }while(B); : 먼저 A를 실행 시키고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B가 반복하는 문.


switch ~ case : 분기 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witch(A){ ... } : A문을 가지고 switch문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들어가는 것을 나타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ase B : C; : A가 B와 같을 경우  C가 실행됨.


break : swich 명령어와 더불어 분기문에서 사용한다.


continue : switch 명령어와 더불어 분기문에서 사용한다.


default : switch와 더불어 조건문에서 사용한다.


try ~ catch : try{ A }catch(B) { C } - A를 실행하다가 에러를   만나면 B와 에러 타입이 같은지 본 후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같으면 C를 실행.


return : 상위함수에 값을 리턴 할 때 사용한다.


goto : 강제로 jump하게 하는 명령어이다.

         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.


4. 기타 자료형


main : main 함수는 C언어의 entry point이다.

         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돼는 위치를 알려주는 곳이다.


sizeof : 변수의 (혹은 자료형의) 차지하는 크기를 보여준다.


include : #include 는 단순히 파일을 연결하는 개념이다.

            기존에 작성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.


struct : 구조체의 선언


typedef : 데이터형의 이름을  다르게 바꿀 수 있는 명령어이다.

            typedef char byte 라고 하면 char a; 대신에

            byte a; 라고 선언할 수 있다.


const : 상수로 만든다. const int days = 30; 이라고 선언해주면 ays 라는 문자열을 30이라고 인식해준다.


volatile : 프로그램이 변경하지 않아도 메모리의 값이

           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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